· 회원가입   · 비밀번호찾기
82
98
498
90,088
 

자유게시판

HOME  자유게시판
작성일 : 2018-04-16 19:47
낚시 Tip - 바다낚시용 루어의 선택과 용법
글쓴이 : 쭌이아빠
조회 : 362
 바다낚시용 루어의 선택과 용법

루어
는 가만 놔두면 한낱 무생물에 지나지 않으므로 사용하는 낚시인이 적극적으로 움직여 주어야 한다. 그래야 비로소 독특한 움직임(행동)을 보여 물고기를 자극하고 입질로 이어지게 만든다. 루어는 종류에 따라서 단순하게 릴링만 해도 충분한 효과를 발휘하는 종류가 있는가 하면, 특별한 기술을 동원하지 않고서는 물속을 지나가는 단순한 쇳덩이나 나무토막에 지나지 않는 종류도 있다.


■ 플러그(plug) 종류의 특성과 용법

① 플로팅 미노우(floating minnow)



〈플로팅 미노우 사용법〉
목제나 플라스틱 수지로 만든 작은 물고기의 모습을 취한 루어이다. 물에 뜨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여러 가지 각도와 길이의 립(lip)이 부착되어 있어서 릴링을 하면 잠수를 하면서 살아있는 물고기처럼 움직인다.

적절한 크기를 사용하면 볼락 · 농어 · 넙치 · 고등어 · 부시리 등 모든 대상어종에 만능으로 사용할 수 있다.


② 싱킹 미노우(sinking minnow)



〈싱킹 미노우 사용법〉
플로팅 미노우와 동일한 형태를 하고 있지만 물에 뜨지 않고 가라앉는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플로팅 미노우에 비해 무거워 더 멀리 던질 수 있고 보다 깊은 수심을 노릴 수 있다. 플로팅 미노우와 마찬가지로 모든 대상어종에 만능으로 사용할 수 있다.


③ 폽퍼(popper)



〈폽퍼 사용법〉
수면에서만 움직이는 톱워터(top water) 루어이다. 루어 앞부분에 벌린 입 모양의 컵 구조가 장치돼 있다. 따라서 낚싯대로 잡아채듯 당기면 물의 저항을 받아 수면에서 강한 음파와 기포를 발생시킨다. 우리나라에서는 사용 빈도가 그리 높지 않은 루어이지만 수면에 떠 있는 먹이를 노리는 부시리나 가다랑어 등의 회유어에 효과적이다

.
④ 펜슬 베이트(pencil bait)



〈펜슬 베이트 사용법〉
폽퍼와 마찬가지로 수면에서만 움직이는 톱워터 루어이다. 형태는 단순한 막대기 모양으로 가만히 내버려 두면 머리를 내놓고 뜬다. 릴링을 하면서 낚싯대를 당기면 수면에서 작은 물고기가 버둥거리는 것처럼 보인다. 적절한 크기를 사용하면 부시리 · 방어 · 농어 · 가다랑어 등에 효과가 크다.


⑤ 바이브레이션(vibration)



〈바이브레이션 사용법〉
모양과 구조가 간단하고 납작하게 생긴 루어이다. 멀리 던져지고 잘 가라앉으며 릴링을 하면 부르르 떨면서 끌려온다. 농어 · 넙치(광어) · 삼치 · 우럭 등에 효과적이다.

■ 금속 루어 종류의 특성과 용법

① 스푼(spoon)



〈스푼 사용법〉
한 장의 금속판으로 만들어진 숟가락 형태의 루어이다. 형태가 다양하여 폭이 좁은 것, 폭이 넓은 것, 얇은 것, 굵은 것, 완곡도가 큰 것, 완곡도가 적은 것 등이 있다. 멀리 던져지고 사용이 간편한 장점이 있다. 적절한 크기와 무게에 따라 우럭 · 농어 · 볼락 · 갈치 등 연안낚시에서는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② 메탈 지그(metal jig)



〈메탈 지그 사용법〉
금속으로 만들어진 루어이다. 납이 주요 재료지만 철 · 텅스텐 · 주석 등 다른 재료로도 만들고 있다. 크기에 비해 가장 무거운 루어로 잘 가라앉고 멀리 던져진다. 낚싯대와 릴링으로 적극적으로 액션을 주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는 수동적인 루어이기도 하다. 1g짜리 초소형부터 500g에 달하는 초대형까지 매우 다양한데, 적절한 크기를 선택하면 대구 · 부시리 · 방어 · 농어 · 볼락 · 우럭 · 전갱이 등 대부분의 대상어에 다 사용할 수 있다.


■ 소프트 베이트의 특성과 용법

① 웜(worm)



〈지그헤드 리그 사용법〉



〈텍사스 리그 사용법〉
지렁이나 유충, 작은 물고기를 모방하여 만든 연질 합성수지 루어로, 마치 생미끼와 흡사한 외형을 취하고 있다. 그럽(grub), 클로우(claw), 섀드(shad) 등으로 부른다. 지그헤드 바늘에 끼우면 지그헤드 리그, 그밖에 바늘과 봉돌을 세팅하는 방법에 따라 텍사스 리그, 다운샷 리그 등으로 나뉜다. 우럭 · 넙치 · 볼락 · 갈치 · 농어 등 소형~중형의 모든 대상어를 낚는 데 널리 사용할 수 있다.


■ 기타 특수 루어의 용도와 용법

① 에기(餌木 · egi)
일본에서 유래한 흰오징어(무늬오징어)용 오징어뿔이다. 새우나 물고기와 같은 형상을 취하고 있는데 뒷부분에는 갈고리바늘이 2중으로 부착되어 있다.

② 참돔낚시용 지그



오래도록 던질낚시 및 찌낚시 대상어로 여겨 온 참돔이 루어낚시 대상어로 등장한 것은 '카부라' '인치쿠' 등의 참돔 전용 루어가 제품화되면서부터이다.

일본에서 유래한 참돔낚시용 카부라, 인치쿠가 현대 루어낚시에 맞도록 개량된 것이다.

■ 하이브리드 루어란?

바다낚시에 사용하는 루어들 중에는 두 가지 루어의 특성을 겸비하도록 합성된 종류가 있다. 이들은 몇 가지 루어의 특성을 다 가지고 있는 관계로 어느 쪽으로도 분류하기 어려운데, 대표적인 것은 스핀테일 지그, 싱킹 펜슬, 지그 미노우이다.

① 스핀테일 지그(spin-tail jig)
② 싱킹 펜슬(sinking pencil)
③ 지그 미노우(jig minnow)


① 스핀테일 지그(spin-tail jig)



외형은 바이브레이션 플러그와 거의 동일하지만 뒷바늘이 달릴 위치에 커다란 날개(블레이드)가 한 장 부착되어 있다는 것과, 몸통이 바이브레이션보다 더 무거운 소재로 만들어져 있는 것이 차이점이다. 플러그와 지그의 중간쯤으로 봐도 좋고, 지그에 블레이드가 붙어 있는 것이라 봐도 좋다.

② 싱킹 펜슬(sinking pencil)



모양은 톱워터 루어인 보통 펜슬 베이트와 똑같지만 더 무겁고 부력이 없어 가라앉는 것이 다른 점이다. 펜슬 베이트와 미노우 플러그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 미노우보다 더 멀리 던질 수 있고, 수면에 떠오르지 않고 수면 바로 아래를 통과시킬 수 있는 등 공략 수심을 임의로 조절할 수 있다.


③ 지그 미노우(jig minnow)



외형은 싱킹 펜슬이나 립이 제거된 미노우와 비슷한데 만들어진 재료가 지그처럼 금속이다. 메탈 지그와 싱킹 펜슬의 중간 형태로, 싱킹 펜슬보다 더 무겁고 더 빨리 가라앉는다는 지그의 특성이 강조되어 있다.

 
 

Total 8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8 한치 만추 06-01 421
7 낚시 Tip - 바다낚시용 루어의 선택과 용법 쭌이아빠 04-16 363
6 자신을 되돌아보게 하는 글~ 왠지 아이들에게 미안해 지네요~ 쭌이아빠 03-19 208
5 출조버스 지정 좌석 예약제 운영관련 쭌이아빠 01-09 644
4 17/11/05(일) 통영 첼린저 갈치 조행기 쭌이아빠 11-07 261
3 17/11/04(토) 통영 첼린저 갈치 조행기 쭌이아빠 11-07 247
2 17/11/01(수) 통영 첼린저 갈치 조행기 쭌이아빠 11-03 133
1 '바동사'를 시작하면서... 쭌이아빠 10-19 375
처음 1 마지막